본문 바로가기
법무법인AK/교통. 음주운전

공무원 음주운전 처벌 뿐 아니라 징계까지 각오해야 합니다.

by lawfirmak2 2024. 3. 12.

안녕하세요. 힘들 때 가장 먼저 생각나는 대형 로펌 법무법인 AK입니다.

공무원음주운전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422/0000622607?sid=102

 

'7명 사상 음주운전' 세종청사 공무원 징역형 확정

음주 운전으로 7명의 사상자를 낸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정부세종청사 공무원에게 징역 2년이 확정됐습니다. 대법원은 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위험운전치사 등 혐의로 기소된 김모씨에게 징역 2

n.news.naver.com

일반 기업에 종사하는 직원은 음주운전에 적발되어 벌금을 내더라도 취업규칙에 별다른 제재가 없는 이상 근무를 하는 데 명목 상 불이익은 주어지지 않습니다. 

 

반면 공무원 음주운전은 적발된 순간부터 처벌은 처벌대로 받고 내부적인 징계가 뒤따르게 됩니다. 오늘은 공무원 음주운전 시 형사처벌과 징계 연루 시 대응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공무원 음주운전

얼마 전 음주단속을 하던 경찰관을 차에 매단 채 도주했다가 붙잡혀 구속된 사건이 있었는데요, 해당 사건의 가해자가 공무원인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이러한 소식이 알려지자 대중들은 많은 질타와 엄벌을 촉구했는데요, 이와 같이 공무원 음주운전은 개인의 잘못이나 일탈로 여길 수 없으며 국민의 신뢰를 저버리는 일로 판단되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공무원은 사회적 책임과 규범에 따라 행동해야 하므로 공직 신분에서 음주운전은 용납할 수 없는 행위라고 판단되어 엄중히 처벌하고 공무원 징계령에 따라 내부적 징계까지 내려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미 술에 취한 채 운전대를 잡아 혐의를 받게 되었다면 상황이 악화되기 전 법률대리인을 통해 위기를 헤쳐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처벌 수위

도로교통법에서는 일반인, 공무원 등을 구분 없이 술에 취한 상태에서 운전한 자는 모두 형사처벌하고 있습니다. 이때 술에 취한 상태의 기준은 0.03% 이상으로 규정되어 있습니다.

 

초범의 경우 최대 5년 이하의 징역, 2천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고, 이는 음주측정을 통한 혈중알코올농도 3단계로 세분화해 적용합니다.

 

또한 10년 이내 주취운전 이후 적발되어 벌금형 이상 전과가 있는 경우 2단계로 0.2% 이상은 2년 이상 6년 이하의 징역, 1천만 원 이상 3천만 원 이하의 벌금, 0.03% ~ 0.2% 미만은 1년 이상 5년 이하의 징역, 5백만 원 이상 2천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할 수 있습니다.

음주운전법정형

 

공무원 징계

공무원은 법을 위반하거나 품위를 손상시키는 행위를 할 경우 국가공무원법에 따라 징계처분을 받게 됩니다. 또한 적발 사실은 즉시 해당하는 자의 소속기관 장에게 수사개시 사실이 통보되기에 이를 은폐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 0.03% ~ 0.08% 미만 정직 - 감봉 0.08% ~ 0.2% 미만 강등 - 정직 0.2% 이상 해임 - 정직, 음주측정 불응 해임 - 정직

 

· 음주운전 교통사고 상해 또는 물적 피해 해임 - 정직, 피해자 사망사고 파면 - 해임 

 

· 사고 후 별다른 조치를 하지 않은 경우 물적 피해 후 도주 해임 - 정직, 인적 피해 후 도주 파면 - 해임

 

게다가 국가공무원법에 따라 공무원 결격사유는 금고 이상의 실형을 선고받고 5년이 지나지 않았거나, 금고 이상의 집행유예를 선고받고 그 유예기간이 끝난 날부터 2년이 지나지 않거나 금고 이상의 형을 선고유예받은 자가 그 선고유예 기간 중에 있는 경우에는 공무원에 임용될 수 없습니다.

 

즉 공무원은 결격사유가 발생하게 되면 당연퇴직과 더불어 공무원 연금법 및 시행령에 따라 퇴직연금도 감액될 수 있기에 사건 초기부터 법률대리인을 통해 적극적으로 대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응하려면

공무원은 음주운전 사건에 연루되면 초범이나 혈중알코올농도 수치가 낮더라도 신분에 큰 타격을 받을 수밖에 없으므로 해당 혐의를 받게 되었다면 조속히 대응에 나설 필요가 있습니다.

 

즉 경찰조사 단계부터 변호인을 선임하여 조사에 대해 대비하고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이는 본인에게 유리하게 작용할 수 있는 자료를 확보하고 형사처벌을 낮출 수 있도록 방향을 잡아야 합니다.

 

공무원 음주운전은 형사사건의 처벌수위에 따라 징계절차를 밟게 됩니다. 따라서 현재 처한 위기를 헤쳐나가기 위해서는 법무법인 AK 변호인의 법률 조력을 통해 사건 해결의 실마리를 찾으시길 권해드립니다.


법무법인 AK​​​는
형사·민사·기업·가사·행정·환경·교통사고 등 ​다양한 사건을 실무 경험이 풍부한 30여 명의 변호사와 더불어 경찰서장·검찰·경찰 수사관·경찰 팀장 등 ​풍부한 경험을 가진 전문위원과 의료·세무·행정 등의 자문 위원이 협업해 심층 있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전화, 온라인, 카톡, 방문상담으로 문의가 가능하므로 언제든 어려움이 생겼을 때 법무법인 AK를 찾아주시기 바랍니다.

▲ 클릭하시면 카카오톡 1:1 오픈채팅 상담이 연결됩니다.
▲ 클릭하시면 텔레그램 상담이 연결됩니다.

 

 

광고책임 변호사 : 박기범 변호사